서론
컴퓨터가 잘하는 것 중에 하나가 귀찮은 반복 작업을 잘한다는 것이다. 그 과정의 기초가 이 반복문이다. 복잡한 일을 분류하는 반복 작업을 원한다면 저번 시간에 배운 조건문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in
"in"과 "not in" 연산자는 데이터 안에 원하는 값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여 bool로 반환해 주는 친구이다. 외부 데이터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대체로 문자열과 다음 시간에 배울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세트가 있다.
range
range() 함수는 함수 내부의 범위의 있는 수들을 전부 차례대로 반환해 주는 친구이다. range() 함수 사용하는 방법은 range(시작값, 끝낼 값, 간격)으로 값을 넣어 사용한다. 시작값의 디폴트 값은 0, 간격의 디폴트 값은 1, 간격의 디폴트는 없다. 여기서 range() 함수도 마찬가지로 끝낼 값 하나 전까지 반환해 준다. range() 함수의 넣는 변수의 개수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는 데 아래로 예시를 통해 익혀보기를 바란다.
반복문(loop)
반복을 하려면 둘 중 하나가 필요하다 반복할 범위 혹은 반복할 조건이다. 반복할 범위가 정해져 있으면, for문을 반복할 조건이 있으면 while문을 사용하면 된다. 파이썬은 이 두 반복문 외(do~whlie, for each,...)는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두 반복문을 주로 사용하기에 이 둘만 상관없다. 그리고 for문을 while처럼, while문을 for문처럼 만들 수도 있다.
for
for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형식을 지켜야 한다. 이때 변수는 미리 정의(선언)를 안 해도 된다.
for 변수 in 범위:
(블록) 코드
while
while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형식을 지켜야 한다. 이때 조건이 참일 때만 작동한다. 주의할 점으로는 반복문이 무한으로 돌지 않게 주의해서 만들어야 한다.
while 조건:
(블록) 코드
키워드
반복문과 관련된 키워드인 "break" 반복문에서 나가기, "continue" 현재 반복을 생략 후 계속 이어서 하기, "pass" 일단 넘기기(보통은 미개발 부분에서 처리할 때 사용, if문에서도 사용 가능)가 있다. 아래 예시에서 직접 키워드를 바꿔가며 결과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길 바란다.
다중 반복문
다중 반복문은 반복문 안에 반복문이 있는 구조이다. 아래는 다중 반복문의 대표적인 예인 구구단이다.
반복문 활용
반복문을 여러 곳에서 활용할 수 있다.
- for문을 완료 후 else문으로 넘어가기
for 관련 함수: else
- 리스트 내포
[리스트 for 변수 in 객체 if 조건]
주섬주섬
나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파이썬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반복문을 어떻게 잘 활용하는 가가 꽤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Sum(x**2 for x in range(4))와 같은 코드를 자유자재로 짜서 실제 코드를 짜거나 코딩 테스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가 파이썬을 잘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글이 평소보다 짧지만, 이 글을 기억해 두고 나중에 함수 및 알고리즘에서 비교가 될 테니 기억해 두자.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