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sport의 관심 증가
e스포츠는 전자 스포츠(Electronic Sports)의 줄임말로, 비디오 게임을 통해 이루어지는 스포츠를 말한다.
게임을 통해 실력을 겨루고,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준다.
요즘 큰 인기를 가지며 많은 사람들이 e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만큼 논란도 많다.
그 중에서 e스포츠가 진짜 스포츠인지에 대한 질문은 여전히 남아있다.
e스포츠와 전통 스포츠의 차이
전통 스포츠와 e스포츠는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다.
전통 스포츠는 주로 신체를 사용하는 경기로, 육체적인 능력이 중요한 반면,
e스포츠는 신체적인 활동보다 정신적인 집중과 전략이 더 중요하다.
인간 육체의 극한과 스포츠맨쉽을 중요시여기는 사람들은 e스포츠를 스포츠로 인정하지 않는다.
특히, e스포츠는 게임 장르와 패치의 영향이 크기에 스포츠로 여기기 쉽지 않다.
하지만, 경기를 준비하는 과정과 경쟁하는 모습은 전통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고도로 숙련된 기술을 요구한다.
e스포츠의 영향
e스포츠는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어 소규모 대회로 시작했지만,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급속도로 성장했다.
특히, 2000년대 초반에는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e스포츠가 대중화되었고,
지금은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 다양한 게임들이 e스포츠의 주류가 되었다.
이렇게 짧은 역사를 지닌 e스포츠는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을 빠르게 캐치한 기업들은 e스포츠의 경제 가치를 높게 평가하여,
대회, 상금, 스폰서십, 광고 수익 등 다양한 경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e스포츠 팀이 기업과 협력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경우도 많다.
이처럼 e스포츠는 단순한 게임을 넘어 젊은 세대들의 사회적 가치와 또 하나의 스포츠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e스포츠의 미래
e스포츠는 그동안 놀라운 발전을 거듭해왔다.
과거에는 소수의 마니아 집단이 즐기던 게임이었지만, 지금은 대규모 대회와 방송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발로란트와 같은 게임들은 이제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로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 e스포츠는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VR, AR 등의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 등장하면서 e스포츠의 범위도 넓어질 것이고,
또한, 국제적인 대회가 더욱 활성화되면서 e스포츠의 인지도와 영향력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물론, 게임 선정 기준, 게임 공정성 기준, 선수 자격, 인터넷 및 버그 이슈, 외부적인 요인 등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e스포츠 이미지
Faker(페이커) 선수가 "기성세대 중에는 게임을 스포츠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라는 기자 물음에 답한적이 있다.
그는 "기존 스포츠의 관념은 '몸을 움직여서 하는 것'이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경쟁을 위해 준비하고, 경기하는 고정이라고 생각한다. 그 모습이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면 그 자체로 스포츠의 중요한 의미가 아닐까"라고 답했다.
페이커 선수의 대답 덕분에 e 스포츠에 대한 인식을 한층 더 개선해 주었고, e 스포츠 산업을 한층 더 이끌어주었다고 생각한다.
'게임 > 게임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실감 있는 게임 창작 욕구 (0) | 2024.11.15 |
---|---|
결핍에서 오는 게임의 재미 (0) | 2024.11.14 |
게임에서의 죽음 (0) | 2024.11.12 |
오픈 월드 게임의 재미 (0) | 2024.11.11 |
게임 유저 피드백에 대한 생각 (2) | 2024.1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