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 리뷰 및 분석

게임 리뷰] 원신 1년 플레이 리뷰(스포X)

by Jinger 2023. 9. 22.

서론

    어느 한 게임을 1년 동안 플레이를 하면 게임 리뷰보다는 현지인의 주관적인 평가라고 볼 수도 있다. 그렇기에 자세한 글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글이 쓰인 시점에서는 원신은 4.0 후반 버전이다.


소개

간단 소개

7가지의 원소를 다루는 세상에서 남매를 찾기 위해 여행을 하는 오픈월드 RPG

가격

무료(인앱결제)

장르

오픈월드 RPG, 판타지

개발사

HOYOVERSE/miHoYo


특징

스토리

    원신을 플레이하는 이들에게 왜 원신을 하냐고 물어보면 대체로 스토리가 재미있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다. 현재 매출 1등 게임으로 게임으로 번 돈을 다시 게임이나 플레이어를 위한 이벤트 등에 투자함으로써 원신 초창기보다는 더욱 개선된 메인 및 이벤트 및 스토리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의 강점과 원신의 재투자는 게임의 매력과 홍보로 플레이어 유입을 크게 높이고 있다.

마신 임무(메인 스토리)

    "마신 임무"는 원신의 메인 스토리를 말한다. 이 스토리에서는 튜토리얼에서 쌍둥이 남매 둘 중 한 명을 선택하여(여행자) 오빠나 여동생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여행자는 티바트 세계를 여행하면서 남매의 흔적을 찾으며, 각 지역에서 그 지역의 신(최고 권력자)을 만나 문제를 해결하면서 스토리가 전개된다. 현재까지 공개된 지역은 몬드, 리월, 이나즈마, 수메르, 폰타인이며, 각 지역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몬드는 중세 유럽을 모티브로 한 바람의 국가이며, 게임의 첫 지역으로써 튜토리얼의 역할이 강하여, 게임의 깊은 내용이 적어 떡밥만 많은 스토리이다. 그러나 첫 스토리의 결론이 게임에 끌어들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리월은 중국을 모티브로 한 바위의 국가이다. 해당 챕터에서는 스토리가 통일성 없이 난잡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설날이나 추석과 같은 큰 이벤트의 주 배경이 된다.
  • 이나즈마는 일본을 모티브로 한 번개의 국가이며, 오픈월드임에도 걸어서 가기 어려운 지형을 가지고 있다. 매력적인 캐릭터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짜임새 부족한 스토리 전개를 보여준다.
  • 수메르는 중동 아시아와 이집트 문화를 혼합한 배경을 가진 풀의 국가로, 스토리와 애니메이션은 훌륭하지만 게임 진행이 다소 무거운 단점이 있다.
  • 폰타인은 근대 서유럽을 모티브로 한 물의 국가이며, 현재 스토리가 진행 중이다.

    또한, 추후 불의 나라 나타, 얼음의 나라 스네즈야, 고대 국가 켄리아로 이야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원신은 매년 대략 3~4달 간격으로 새로운 스토리 콘텐츠와 새로운 지역을(1.0 몬드 - 리월, 2.0 이나즈마, 3.0 수메르, 4.0 폰타인) 추가하며, 나머지 8개월 동안은 새로운 지역의 탐험, 캐릭터, 이벤트 등을 통해 게임을 업데이트하여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인 즐거움을 제공한다. 게임 내에서 주인공의 실력 향상, 여행 가이드이자 비상식량 밈으로 유명한 개그 및 대화 담당 페이몬과 다양한 캐릭터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악역 캐릭터와의 대립, 풀더빙 등도 마신 임무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

전설/초대 임무

   전설 임무와 초대 임무는 주요 캐릭터와 그들의 배경 스토리를 풀더빙으로 다루는 콘텐츠이다. 전설 임무는 보통 5성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며, 주로 선형적인 스토리를 제공하며 마신 임무나 주간 보스를 참여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반면 초대 임무는 주로 4성 캐릭터에 초점을 맞추며, 다양한 엔딩을 가진 비선형적인 스토리를 제공하며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다. 이러한 스토리 콘텐츠를 통해 모든 캐릭터의 개별 스토리를 탐구할 수 있으며, 이는 플레이어들의 캐릭터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월드/일일 임무

    월드 임무는 티바트 세계의 역사와 배경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에게 티바트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콘텐츠이다. 반면, 일일 임무는 일상적으로 4개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데, 이 임무들은 지역과 내용이 다양하므로 매번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그러나 가끔 일일 임무를 완료하기 위해 특정 행동을 하거나 특정 임무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이를 모르고 넘어가면 해당 임무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

캐릭터

    원신의 캐릭터들은 검, 대검, 창, 활, 법구와 같은 다섯 가지 주요 무기 종류, 남성과 여성의 성별, 유아, 청소년, 성인 등 세 가지 체형, 그리고 지역적 특징 등으로 다양한 캐릭터 설정을 제공한다. 더불어, 각 캐릭터는 불, 물, 풀, 번개, 얼음, 바위, 바람의 7 가지 원소 중 하나를 소유하며, 이 원소는 캐릭터의 능력과 스킬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다양한 설정은 플레이어들에게 다양한 전략과 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하여 게임의 재미를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

특성/무기/성유물

     원신에서 캐릭터의 성장과 역량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로 특성, 무기, 그리고 성유물이 존재한다. 특성은 캐릭터의 공격과 스킬을 강화하는 주된 요소로, 레벨업을 통해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무기는 주옵션과 효과를 통해 캐릭터의 성능을 향상하며, 각 캐릭터는 특정 종류의 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 무기 업그레이드와 강화로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다. 성유물은 주옵션과 부옵션을 랜덤으로 가지며, 동일한 성유물을 묶어 세트 효과(꽃, 날개, 시계, 성배, 왕관 중 2개 혹은 4개)를 얻을 수 있다. 세트 효과는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하며, 최적의 성유물 조합을 찾아 캐릭터를 더욱 강화한다. 이외에도 캐릭터 레벨을 올려 캐릭터의 기본 스탯을 올릴 수 있고, 캐릭터 뽑기를 통해 동일한 캐릭터를 여러 번 획득(최대 6개)하면 운명의 자리를 통해 캐릭터마다 특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조합하고 관리하여 캐릭터를 강화하는 것이 게임 내에서 중요한 전략적 요소 중 하나이다.

디자인/모션

    원신의 캐릭터 이미지와 인게임 캐릭터 간에는 차이가 있지만, 플레이어들은 이 차이를 즐거운 밈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원신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모바일 게임이며, 큰 용량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카툰 랜더링 방식을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게임은 높은 품질의 그래픽을 제공하면서도 여러 플랫폼에서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성우

    일부 플레이어들은 일본어 더빙 설정을 선호하기도 하지만, 원신은 초창기에 비해 한국어 더빙의 품질이 크게 향상되어 자연스러워졌다. 심지어 최근 "리넷"이나 "느비예트"등 여러 캐릭터는 오히려 한국어 더빙이 더 뛰어나다. 유튜브를 통해 여러 캐릭터의 나라별(한중일영) 목소리 차이를 보는 재미도 있고, 게임 성우들이 다른 게임의 어떠한 캐릭터를 연기했지는 보는 재미도 있다.

월드

오픈 월드

    젤다의 전설의 오픈 월드 체계 설립 이후 첫 출시된 온라인 RPG게임으로 많은 유저를 끌어들일 수 있었다. 오픈 월드 게임의 문제 중 하나인 몬스터 레벨 조절을 "월드 레벨"이라는 레벨 스케일로 현재 성장에 맞는 몬스터 및 보스의 레벨을 조정함으로써 오픈월드를 즐기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성장을 제시해 준다. 현재 원신은 게임 내에서는 다양한 지역(산, 섬, 지하, 평지, 동굴 등)과 환경(평원, 산맥, 사막, 도시, 시골, 정글, 바닷속 등)을 탐험할 수 있으며, 각 지역은 다양한 기믹과 몬스터, 동식물 등이 존재하고 있어 파밍과 탐험의 재미를 제공한다.

    원신은 특이하게 게임의 스토리나 즐기는 방식은 패키지 게임에 가깝지만,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바일을 위한 과금 정책을 가지고 있다. 즉, 게임 진행은 패키지이지만, 콘텐츠 업데이트는 온라인 방식으로 젤다의 야생의 숨결, 엘든링과 달리 엔딩을 한 번 보고 끝이 아니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을 떠나지 않게 하며 결제에 있어서 쉽게 되어있다. 이는 각 게임의 장점을 섞어 놓은 방식이지 다른 게임과의 차별점을 가지게 된다. 단점으로는 멀티 플레이를 제공하지만 멀티 콘텐츠가 부족하다.

다인 모드

    모험 등급 16 이상에서는 다인 모드가 활성화되어 다른 플레이어의 월드를 방문하거나 다른 플레이어를 자신의 월드로 초대할 수 있다. 원신은 주로 개인플레이를 강조하지만, 다인 모드에서는 보스 몬스터나 비경(던전)을 함께 공격하거나 협력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종종 고인물들이 다른 플레이어의 월드를 방문하여 보스나 비경 공격을 도와주거나 자원을 파밍 하기 위해 협력하며 자신의 캐릭터를 자랑하기도 한다. 혹은 파밍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다른 월드를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

콘텐츠

    원신의 콘텐츠가 주로 소비성으로 되어 있어 게임을 오래 한 유저이면 콘텐츠 부족을 느낀다. 하지만, 수메르(3.0) 이후 지하와 지상을 포함한 넓은 월드와 긴 월드 임무가 추가되어 너무 많은 콘텐츠 양으러 인해 부담이 생기는 단점이 유발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게임을 오랫동안 즐기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이외에는 주로 캐릭터 성장을 위한 파밍 활동을 주로 하게 되는데, 특히 성유물 파밍은 주옵션과 부옵션이 램던으로 부여되기에 파밍 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이로 인해 캐릭터 성장에 있어 답답함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나선 비경을 목표로 하지 않으면 일반 플레이에 큰 지장이 없어 최소한의 성장만 해도 상관이 없다.

월드 탐사도/도시 평판

    원신은 국가마다 몇몇 지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지역에서는 탐사, 기믹 풀이, 신의 눈동자 및 보물 상자 파밍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완료하면 해당 지역의 탐사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각 지역에서는 '도시 평판'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하며, 해당 지역의 월드 임무, 월드 탐사도, 평판 임무, 토벌 등을 수행하여 평판을 올릴 수 있다. 도시 평판을 향상하면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어떤 월드 임무를 완료했고, 어떤 것을 아직 완료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나선 비경

   원신에서는 경쟁 요소가 없기 때문에, 나선 비경이 주요 엔드 게임 콘텐츠로 간주된다. 나선 비경은 15일마다 리셋되며, 보스 레이드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 콘텐츠를 모두 클리어하는 것을 '36 별'이라고 하며, 최소 8개의 캐릭터가 필요하다. 또한, 충분한 성장, 숙력도(조작, 보스 패턴 등)이 필요하며 나선 비경 보상은 주기적으로 초기화된다.

속세의 주전자

    원신의 하우징 시스템인 '속세의 주전자'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캐릭터를 배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정 장식 세트를 맞추면 특별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선계 등급을 높이면 화폐를 받아 다양한 아이템과 장식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꾸민 선계를 웹에 공유하거나 다른 플레이어들의 선계를 복사할 수 있다. 그러나 장식의 한계가 지정되어 있어 자유롭게 꾸미기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일곱 성인의 소환

   일곱 성인의 소환은 원신 IP를 기반으로 한 카드 게임으로, 상시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용자들로부터 재미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 매칭이 다른 유저와 빠르게 이루어지는 편이며, 카드 수집과 덱 구성을 하는 재미가 있다.

이벤트

    원신은 각 버전마다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며, 이벤트는 원신 내의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미니 게임을 추가하거나, 이벤트 맵을 플레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이벤트는 주로 레벨로 인한 제한이 적으며,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캐릭터를 만나기 위해서는 마신 임무나 전설 임무를 미리 수행해야 할 수도 있다. 물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빠른 체험" 시스템이 도입되어 이벤트 지역만 갈 수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BM

    원신이 매출 1위의 과금 모델을 이룰 수 있던 비결은 놀랍게도 자기만족형 과금 모델이다. 경쟁 콘텐츠가 없어 오로지 게임과 캐릭터의 사이 상호작용에 집중하기에 게임을 즐기는 데 과금은 필수가 아니다. 즉, 경쟁이 없기에 캐릭터 성장 혹은 성능이 좋은 캐릭터를 강제하지 않는다. 또한, 무과금으로 플레이를 해도 콘텐츠를 즐기면 자연스레 원석이 쌓여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성능 캐릭터를 뽑을 수 있다.

상점

    인앱 결제를 통해 공월이나 기행을 구매할 수 있다. 공월은 매 출석마다 원석과 창세의 결정을 주는 정액제로, 싸지만 매일 출석하면 가성비가 좋은 상품이다. 기행은 시즌패스로 매월 초기화된다. 기행은 매주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제한되어 있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면 자연스레 50 등급까지 갈 수 있으며 무기를 포함한 다양한 재화들을 얻을 수 있다. 캐릭터/무기 뽑기를 통해 똑같은 캐릭터나, 무기를 얻으면 스타라이트나 스타더스트라는 재화를 얻는 데, 이를 통해 강화 재료나 4성 캐릭터와 교환이 가능하다. 코스튬(스킨) 또한 구매가 가능하나, 코스튬이 있는 캐릭터는 적다.

캐릭터/무기 뽑기

    캐릭터 뽑기는 상시 기원과 이벤트 기원으로 나뉜다. 상시 기원은 게임 내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기원이다. 이곳에는 천장시스템이 있어, 90회 뽑기를 하면 5성 캐릭터 혹은 무기가 확정적으로 뜨게 된다. 캐릭터 성장으로 얻거나 이벤트를 통해 얻는 공짜 뽑기권 이외에는 효율이 떨어져 추천하지 않는다. 캐릭터 이벤트 워프는 상시 기원에서 얻을 수 없는 캐릭터를 주기적으로 뽑도록 하는 기원이다. 이곳에는 반천장시스템이 있다. 90회 뽑기 시 100%로 5성이 등장하지만, 50% 확률로 이벤트 캐릭터를, 나머지 50% 확률로 상시에서도 등장하는 캐릭터 혹은 무기를 준다. 물론 운이 좋다면 천장을 치지 않고 이벤트 캐릭터나 상시 캐릭터를 뽑을 수 있다. 그러면 여태 쌓은 스탯은 초기화된다. 캐릭터 이벤트의 주기는 알 수 없고 1년 넘게 안 나오는 캐릭터(ex: 유라)가 있기도 하다. 그렇기에 과금을 하는 유저들은 보통 이곳에서 제화를 쓴다. 무기 이벤트 기원도 같은 이벤트 기원과 비슷한 시스템을 가지만 최대 천장이 3회이다. 즉, 운이 나쁘다면 270뽑에 원하는 무기를 얻을 수 있다. 그렇기에 보통은 무기 이벤트 기원은 하지 않는다.

게임 외

    게임 스토리 이전의 스토리를 다루는 웹툰(게임 스토리 진행에 지장이 없다.도 있다. 원신 공식 유튜브를 통해 게임 프로모션 비디오(PV), 콜라보 정보, 홍보 자료, 라이브 방송 등을 시청할 수 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여러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리딤 코드도 제공된다.

오프라인 행사

   전 세계 원신 유저를 위해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가 개최된다. 지난 1년 동안 한국에서는 원신 여름 축제, 원신 파업 스토어, 피자 알볼로와의 콜라보 이벤트, 오케스트라 공연, 갤럭시 콜라보, G스타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또한,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면 원신 공식 굿즈와 코스어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참여할 수 없는 행사도 있다.


뉴비에게

    나 또한 그랬듯이 원신은 오픈월드답게 자유롭게 즐길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캐릭터 성장이 월드 레벨을 못 따라가 일일 퀘스트를 못 깨던 경험이 있었기에 최소한의 정보는 알고 가는 것이 좋다.

성장

   아래 성장 빌드 표는 메인 딜러 캐릭터에 해당하며, 한 번에 한 캐릭터만 키우자. 기본적인 육성 순서는 무기 > 특성 > 성유물 > 캐릭터 레벨이다. 45 랩 이전에는 성유물 파밍 효율이 좋지 않아 파밍을 하지 말고 파밍 이전까지는 성유물 옵션을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하라. 메인 딜러가 없거나, 메인 캐릭터 성장이 끝났으면, 메인 딜러 > 서브 딜러 > 서포터 순으로 성장하는 것을 추천한다.

월드 레벨 모험 레벨 우선 순위 1 우선 순위2 우선 순위3 우선 순위4 우선 순위 5
0 1~15 무기 20lv 3성 깃털 4강 캐릭터 20lv 모든 3성 성유물 4강 캐릭터 돌파 1
1 16~24 무기 40lv 캐릭터 40lv 3성 깃털 8강 모든 3성 성유물 8강  
2 25~29 무기 50lv 4성 깃털 8강 교체 캐릭터 돌파 2 특성 lv 2 캐릭터 50vl
3 30~34 무기 60lv 캐릭터 돌파 3 특성 4lv 모든 성유물 12강 캐릭터 lv 60
4 35~39 무기 70lv 캐릭터 돌파 4 특성 6lv 4성 깃털 16강 캐릭터 lv 70
5 40~44 무기 80lv 모든 성유물 4성 16강 교체 캐릭터 돌파 5 캐릭터 80lv  
6 45~49 특성 8lv 5성 깃털 20강 교체 모든 성유물 5서 16강 교체    
7+ 50+ 모든 5성 성유물 20강 성유물 파밍      
선택 캐릭터 돌파 6 특성 9lv 캐릭터 90lv  무기 90lv  

    위 표가 오래되었기는 하나 초반 성장에는 큰 차이가 없다. 특성 10강은 지식의 왕관이라 하여 특별한 재화가 있다. 이는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적다 보니, 최애캐나 성능캐릭터에게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성유물 스탯은 원신 공략을 살펴보며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특성 또한 캐릭터 공략을 보며 필요한 특성만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과거 캐릭터 90lv은 성장 재화가 많이 들고 컨트롤로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하기에 하든 말든 상관이 없었으나 최근에는 캐릭터 90lv을 해야 나선 비경이나 보스몹을 잡기 편하기에 우선도가 올라왔으니, 최애/성능캐릭터는 꼭 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기도 성장하다 보면 더 좋거나 캐릭터에 알맞은 무기가 등장하면 해당 무기를 업그레이드한 후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숙제

    우선 레진을 사용하여 레진 회복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레진은 캐릭터 성장 재료를 파밍 하는 데 사용하는 데, 주간 보스 재료가 충분히 쌓일 때까지 우선적으로 잡아주자. 만약 시간이 부족하면 농축 레진을 만들거나 만들어 사용하자 시간이 충분하다면 농축 레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레진이 부족하더라도 45 랩 이전까지는 약한 레진은 사용하지 말자. 45 랩 이후에는 성유물 파밍을 주로 하는 것이 좋다.(성유물은 최고 레벨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기에 그전까지는 적당하게만 하자.) 이후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여 캐서린에게 가  일일 퀘스트 보상과 탐사를 보내자. 탐사는 광물 혹은 모라를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평판 임무를 하여 해당 도시의 평판을 올리면서 모라를 벌어두자.

그 외

    월드 탐사는 자유롭게 하되 우선적으로 마신 임무와 관련된 지역 순(몬드 > 리월 > 이나즈마 > 수메르 > 폰타인)으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캐릭터 성장을 위해 다른 지역을 가게 되면, 월드 임무는 무시하고 워프를 뚫는 것을 추천한다. 캐릭터 뽑기를 할 예정이면 위 캐릭터/무기 뽑기를 꼭 읽어보자. 소과금 유저라면 4성 무기는 얻을 수 있는 방안은 많기에 재련을 해도 상관은 없으나, 5성 무기는 웬만해선 재련을 하지 말자. 성유물의 스탯은 고인물이나 유튜브를 통해 조언을 받아 스탯을 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뉴비 절단기를 조심하라. (최대한 스포를 줄였지만, 뉴비 절단기 존재가 스포일 수도 있으니 적지만 아래 더보기에 적어두었다.)

더보기

뉴비 절단기

  • 로데이아
  • 야타용왕
  • 라이덴 쇼군

때론 몬스터나 보스에 원소 저항이 큰 몹들이 있다. 이 점을 조심하고 잡자.

    처음 뉴비들을 위해 초보자 뽑기가 존재한다. 그러나 원신은 리세마라를 하기 힘든 게임이다. 또한, 초보자 뽑기(혹은 상시 뽑기)에 나오는 캐릭터 중에 5성은 각청, 타이나리를 제외하면 성능이 좋지 않으며, 4성 캐릭터를 노리고 뽑는 것도 어렵다.


장점

  • 많이 플레이를 하면 여러 방법으로 원석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무료로 이벤트 기원을 하기 좋다.
  • 7가지 원소와 다양한 무기를 활용한 전투 그리고 원소와 캐릭터 시너지를 고려한 다양한 조합이 게임에 재미를 더한다.
  • 스토리와 컷신, 캐릭터들의 만족도가 높다. 특히, 풀더빙과 현지화가 잘 되어 있다. 캐릭터의 디테일한 디자인과 친밀도를 높이며 열리는 캐릭터의 이야기나 더빙 다시 듣기는 캐릭터의 매력을 느끼게 해 준다.
  • 오픈 월드로서 다양한 지형과 지역, 변하는 날씨와 시간을 느끼며 탐험을 즐길 수 있으며, 매 업데이트를 하면서 탐험의 편의성을 개선해 주는 시스템이나 캐릭터가 등장한다. 기믹 또한 매번 다양한 방법을 선보이며 게임에 재미를 더한다.
  • 다양한 플랫폼(모바일, pc, 콘솔)에서 즐길 수 있다.
  • 4성 캐릭터도 5성 캐릭터 못 지 않은 성능을 낼 때도 있다.
  • 유저를 위한 재투자가 확실하다. 오프라인 행사, 콜라보, 게임에 재투자 등을 열심히 한다.
  • 뛰어난 그래픽, 원신에서 홍보하는 이미지나 인 게임의 수집 요소 등이 전부 실제 인게임에서 나온 그래픽이다. 위에 사용된 대부분의 사진은 인게임 사진들이다.
  • 플레이 시간을 자유롭다. 주간 임무를 제외한 일일 숙제는 대략 30분 이내에 끝낼 수 있어 바쁜 날에는 간단하게 즐길 수 있으며, 길게 즐기고 싶은 날에는 임무나 월드 탐사등의 방법으로 몇 시간이든 플레이가 가능하다.
  • 원신은 멀티 플레이가 남을 방해하거나 경쟁하는 데에 있지 않기에 유저가 서로가 서로를 돕기에 선순환이 잘 된다.
  • 유저 편의를 위해 설문조사를 자주 한다.
  • 이벤트 미션에서 여러 지역의 캐릭터들이 모여 서로 티키타카하는 모습이 재미있다.
  • 2차 창작물과 밈이 많다.

단점

  • 시작하기에 너무나도 부담되는 큰 컴퓨터 사양이다. 졸지에 핸드폰 성능을 원신으로 측정한다는 말이 있다.
  • 경쟁이 없기에 캐릭터 간 밸런스 조정이 거의 없다. 그렇기에 새로운 성유물이나 새로운 메커니즘의 신규 캐릭터가 나오지 않는 이상 쓰이지 않는 캐릭터가 존재한다.
  • 인 게임에서 스토리는 글로 다시 볼 수 있지만, 가독성이 좋지 못한다. 특히, 원신 컷 신을 다시 볼 수 없다.
  • 출석 체크를 웹으로 한다.
  • 웹 이벤트가 많지만, 로딩이 길고 프레임 드랍이 심하다.
  • 찾기 어려운 기믹이나 보물상자, 찾기 어렵다는 것은 찾은 사람에게 뿌듯함을 주기도 하지만 때론 황당할 정도로 숨겨진 보물상자가 있기도 하다. 해당 지역 나침반을 통해 보물상자를 편히 찾도록 도와주지만 땅 밑에 숨어있는 보물상자는 나침반이 가르쳐주지 않고 직접 찾기에도 너무나도 어렵다. 또한 뉴비들에게 기믹인지 아닌지 모를만한 기믹들이 많다. 특히, 여러 유저가 있어야 하는 기믹도 있어 힘들 때도 있다.
  • 검열이 이상하다. 중국 게임이기도 하고 12세 이상 이용가이기에 어느 정도 검열이 있을 수 있다고는 하나 검열 방식이 이상하다.
  • 특정 무기나 특정 원소가 잘 쓰이지 않거나 너무 많이 쓰인다.
  • 과거 이벤트는 메인 스토리만큼 중요하거나 재미가 있는 이벤트가 있었지만 이는 반대로 늦게 시작한 유저는 유튜브로만 즐길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특히 이벤트를 통해 제공하는 무기가 너무나도 좋은 성능을 보일 때 뒤늦게 시작한 뉴미들은 얻을 수 없다.
  • 맵에 있는 특정 도구를 이용하는 데 주변에 있는 캐릭터나 사물로 인해 원치 않는 대화를 하기도 하며 중간에 끊을 수도 없다. 반대로 npc와 특정 대화를 해야 하는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있지만 어느 npc인지 알 수가 없어 모든 npc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 npc 캐릭터 돌려쓰기. npc의 캐릭터 디자인이 옷만 다르게 있어 다른 사람이라 한다. 물론 매번 다양한 npc가 다른 모습을 할 수 있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지만, 스토리에 큰 영향을 주는 npc도 다른 npc와 똑같아 구분하기 힘들다.

기대와 걱정

  • 호요버스의 다른 게임 붕괴 3rd의 컷 신, 스타레일의 편의성 등이 원신에 적용되기를 기대한다.
  • 신규 캐릭터 등장으로 대체 가능한 캐릭터가 많아지자 사용 불가에 가까운 캐릭터가 존재하며, 패치를 통해 스킬 개편이나 개선을 해주지 않는다.
  • 현재 원신의 캐릭터가 대략 70개가 되지만 스킨을 보유한 캐릭터는 8명(구매가능한 스킨)이다. 그렇기에 몇몇 플레이어들은 불법 프로그램으로 커스텀 스킨을 맞춘다.
  • 멀티버스 열풍으로 붕괴 3rd, 스타레일 와의 연관성을 종종 볼 수 있다. 물론, 알지 못해도 각 게임들의 스토리 이해에 큰 지정을 주지 않는다. 그저 이스터에그와 같은 존재일 뿐이며, 특히 원신은 호요버스의 다른 게임들보다 연관성이 적다. 만약 궁금하다면 유튜브를 통해 연관성이나 간략 스토리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 새로운 지역이 등장하며 새로운 메커니즘과 새로운 캐릭터에 대한 기대가 크기도 하지만, 용량이 너무 커져 부담스럽기도 하다.
  • 원신은 오랜 기간 운영으로 두터운 팬층을 지녔다. 그렇기에 다른 여러 오픈월드 RPG게임들이 예정작들이 많지만 이를 뛰어넘거나 경쟁작이 되기 어려울 것이다.
  • 처음 보는 기믹이나 몬스터는 유저에게 도움을 주는 튜토리얼이 존재하며 까먹으면 다시 볼 수 있다. 하지만 양이 너무나도 많다. 플레이하며 자연스럽게 익혀지기도 하지만 때론 딜로 해결할 때도 많다.
  • 다른 게임에 비해 유출이 너무 많다.

참고

   현재까지 알려진 성능 캐릭터 5성 야란, 종려, 나히다, 카즈하이며, 4성 캐릭터는 행추, 베넷, 향릉이다. 원신이 메인 딜러보다 서브 딜러나 서폿 캐릭터가 더욱 범용적이게 사용되기에 위 캐릭터가 성능 캐릭터(인권 캐릭터)로 알려졌다. (나열한 순서와 성능 차이는 상관이 없다.)
   라이덴 쇼군을 제외한 캐릭터들은 각자 고유 음식이 존재하는 데, 요리 시 일정 확률로 등장하거나 해당 캐릭터 생일에 얻을 수 있다. 또한 캐릭터마다 모험, 탐사, 요리, 재련, 강화, 합성 등 특별한 보너스를 준다. 이벤트 비경은 한 번만 들어갈 수 있으니 해당 비경에 숨겨진 보물상자를 잘 찾아보자. 여행자 성별에 스탯 차이가 있기는 하나 큰 차이는 없으며, 풀원소를 사용하는 여행자를 제외하고는 잘 쓰이지 않는다.


주섬주섬

  • 한국인은 주로 아시아 서버에 주로 있고, 적지 않게 홍콩 서버에도 있다.
  • 원신의 UID의 앞글자를 학번이라 한다. 게임 출시 때 시작했다가 게임을 까먹어 잊혔다가 3.0에 다시 시작한 복귀 유저이다.(친추해도 상관없다. 언제든 도움을 요청해도 된다. 821012301)
  • 3.0 이전까지 7 원소의 존재는 있었으나, 실제로는 6 원소 밖에 사용되지 않았고 오픈월드라기에 애매한 크기라 여겨졌지만, 3.0 이후 드디어 게임이 된 느낌이다.(참고로 곧 3주년이다. 23.9.28, 4.1 버전)
  • 한 줄 평: 서브 컬처 게임으로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게임
  • 다른 의견이나 꿀팀, 글의 부족한 점 등 댓글로 남겨주면 감사합니다.
  • 이 곳에 사용된 이미지는 실제 플레이 사진과 공식 홈페이지에 제공된 이미지를 이용하였다.

참고

    원신 다운로드는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갤럭시 스토어, 에픽게임즈,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가능하다.

 

원신——모험이 가득한 신비한 세계로 떠나자

 

genshin.hoyoverse.com

 

원신

《원신》은 HoYoverse에서 선보인 오픈 월드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이 원소의 힘으로 가득 찬 판타지 대륙 「티바트」에는 어떤 이야기들이 모험가들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귀여운 페이몬과 함께

www.youtube.com

    내가 애용하는 원신 공략 사이트이다.

 

원신 게임

원신 지도 정보, 투데이, 스크린샷, 커뮤니티, 각종 시뮬레이터 등 제공.

genshin.gamedot.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