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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게임 인문학

로그라이크 게임이란?

by Jinger 2024. 3. 7.

로그라이크와 게임 장르 확장

로그와 유사한 게임을 통칭 로그라이크라 부른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장르 구분이 모호하다.

타 게임 장르와 같은 경우,

누군가와 경주하는 게임 레이싱 게임, 해당 게임에서 누구든지 될 수 있는 RPG, 주인공이 모험을 하는 어드벤쳐 등

명확하게 장르를 구분할 수 있다.

그럼 로그라이크는 도대체 어떤 게임을 로그라이크로 불러야하는가?

본래 게임은 기존의 게임에서 조금씩 변화하면서 발전한다.

그러면서 로그라이크 또한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는 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로그라이크라고 불러야 하는가? 


로그 게임의 핵심 요소

그렇다면 우선 로그에 있는 시스템과 재미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게임 시작시 어느 한 방에서 시작하여 주변 방을 탐색하는 탐색,

무작위로 등장하는 적을 죽여나가는 핵 앤 슬래쉬,

탐험 및 적 처치로 보상을 얻지만 얻은 보상은 사용하기 전까지 알 수 없는 식별되지 않은 아이템,

이러한 맵과 아이템은 맵이 처음 생성될 때 랜덤하게 생성이 된다.

시간은 실시간으로 흐르지 않고 내가 한 번 움직이면 상대방도 한 번 움직이는 턴제,

세이브, 로드가 없어 한 번 죽으면 처음부터 해야하는 영구적인 죽음,

다음 맵으로 이동하는 문은 하나이며, 모든 맵은 던전과 같은 구조를 갖는다.

위와 같은 시스템을 통해 매 플레이마다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로그는 획기적인 게임이였다.

이후 게임사들이 이와 비슷한 게임들을 만들어

장르명이 로그라이크라 불리게 되었다.


로그라이크의 발전과 로그라이트

로그를 참고로 한 로그라이크게임들은 다양한 특징들을 빼고 더하며 해당 장르를 발전해나갔다.

그 중 턴제를 특징을 뺀 게임이 등장하면서 이 게임은 로그라이크와 비슷하다하여

Rougelike + Like, 즉 로그라이크라이크가 되었다.

또한, 이를 줄여서 로그라이트(Rouge-lite)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번엔 죽으면 모두 잃는 게 아니라 스탯의 성장 혹은 아이템 및 스킬 보유 등으로 좀 더 나은 상황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그럼 이 게임은 로그라이크라이크 게임을 닮았으니 로그라이크라이크라이크라고 불러야하는가?

그렇기에 이를 정리하고자 몇몇 규정을 정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등장하였다.

대표적으로 '베를린 해석'과 PDL(Procedural, Death, Labyrinth) 등이 있지만

모두 계속해서 파생되는 로그라이크 장르를 규정하지 못 했다.


로그라이크와 로그라이트 차이

로고라이크 게임 장르를 확실히 규정하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느정도 암묵적인 구분 생기게 되었다.

로그와 비슷한 턴제 게임들은 로그라이크,

턴제 특징을 뺀 게임들은 로그라이트

라고 앞에서 정의했지만

턴제 게임들의 시대는 져가면서 턴제 로그라이크를 정통 로그라이크,

턴젠 특징을 뺀 로그라이크,

게임을 반복할수록 강해지는 로그라이트

장르명이 정착해 왔다.

즉, 현재 로그라이크와 로그라이트의 차이는

지금 회차가 다음 회차에 영향을 미치는 여부가 된다.


주섬주섬

게임 장르는 무엇을 기준으로 나누냐에 따라 무수히 많다.

현재도 새로운 게임이 탄생하면서 새로운 장르가 탄생하고 이미 있던 장르가 이름이 새로 붙이는 등

게임 장르의 명칭 정리를 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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